민주적인 의사결정 문화 조성 - 교육 공동체의 민주적 의사결정 통한 비전 설정 - 참여와 소통의 협의 문화 조성 (교직원 다모임, 교사 다모임, 학생 다모임, 학부모 다모임)
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문화 조성 - 교육과정 중심의 업무분장 및 권한 위임 - 교무행정전담팀 운영을 통한 교사 행정업무 경감 및 적정화 - 덜어내기를 통한 교사 행정업무 경감 및 적정화 - 학교 관리자의 적극적인 교육과정 지원
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- 배움과 성장의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소통하는 학생 자치 문화 조성 - 교육과정 기획에 함께 참여하고, 운영도 하는 ‘학생 다모임’, ‘학생 자치회’ -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꾸려나가는 ‘학생 동아리’
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
집단지성의 학습공동체 운영 - 교사의 자율적 전문성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연구와 학생 참여와 협력 수업을 위한 방법 개선 연구 모임 운영 - 교육과정 월기획 회의 - 교육과정 워크샵 : 살아있는 교육과정 기획·운영 ㆍ학기별 교육과정 운영 반성 (7월, 12월) ㆍ다음 학기 또는 학년 교육과정 기획 회의 (8월, 1월) - 학교 밖 연구 활동 : 소규모 학교의 한계를 넘어 행복학교 네트워크 조직 - 교사 연구 활동 지원
함께 성장하는 수업 공동체 운영 - 수업 공동체 운영을 위한 동료성 구축 - 교사들의 협력 통해 배움중심수업 계획, 실천(수업 나눔), 성찰(수업 대화)의 문화 창출
배움중심 교육과정 혁신
미래 핵심역량 구현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- 학년별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- 봄, 여름, 가을, 겨울! 사계절 민들레학교! - 온 책 읽기 -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(블록, 행복 30분, 주기집중형 민들레학교, 봄과 가을 단기 방학 실시) - 학습 공간의 다양화 (지역 네트워크 및 학부모 재능기부) - 체험활동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 - 학교주변 환경을 활용한 생태교육 - 학생들의 삶을 통합하는 종합 문화·예술 교육
학생 참여와 협력 수업을 위한 방법 개선 - 신뢰할 수 있는 관계 형성 (교사와 학생, 학생과 학생) -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학생 활동 중심 수업 - 서로의 차이를 기반으로 협동하여 배우는 수업 -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하며 서로 배우는 수업
성장과 발달을 돕는 참평가 - 미래형 학력관 정립 - 과정중심 수시평가 체제로 전환 - 학생 성장 이력 중심의 평가 및 결과 통지 체제 구축
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문화 형성
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문화 조성 - 새로운 학급·학교 문화 만들기 (통합적 진단활동, 회복적 생활교육) - 교육 공동체가 참여하는 생활 규범 제정
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운영 - 학부모와의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- 교육과정 모니터링 -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 - 학부모 아카데미
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 - 지역화 반영한 교육과정 재구성 - 교육기부를 활용한 교육활동 참여 - 지역 행사와 학생 교육활동 연계